“해와 달의 노래. 주역”의
두 번째와 세 번째 특징을 소개하는
홍보 동영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주역(周易)의 기본적인 구조에 대한 해설과 함께
주역(周易)에 담긴 동주(東周) 초기의 역사 이야기를 통해
현재 전해지는 통행본 주역(周易)이
동주(東周) 초기에 완성된 것이라는 내용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뇌산소과(雷山小過)괘의 두 번째 효사인
“過其祖 遇其妣 不及其君 遇其臣 无咎.”
라는 문장이 동주(東周) 초기 정장공(鄭莊公)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보아야
제대로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 문자에서 보통 조(祖)를 할아버지로 해석하고 비(妣)를 할머니로 해석하는데
이는 잘못된 해석입니다.
《설문(說文)》에서 조(祖)는 시묘(始廟, 조상을 모시는 사당)라고 하고 있고
비(妣)는 돌아가신 어머니(殁母)라고 하고 있으니
이게 원래 조(祖)와 비(妣)의 뜻이고,
위에 효사는 이 뜻을 따라야 제대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즉 “과기조, 우기비(過其祖 遇其妣)”는 할아버지를 지나 할머니를 만난다는 뜻이 아니라
그 사당을 지나서 죽은 어머니를 만난다는 뜻이 되는 것입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인지를 이해하려면
동주(東周) 초기 정(鄭)나라의 정장공(鄭莊公)에 일화를 참고해야 합니다.
자세한 해석은 다음 동영상에서 다룰 예정이고,
이미 제 책 <해와 달의 노래, 주역> 5부에서 상세히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대인들이 상(象)이라고 불렀던 개념을
현대적인 용어로 “이미지의 언어”라고 새롭게 정의 내리고 있습니다.
해와 달의 노래, 주역은 현재 온라인에서만 구매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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